본문 바로가기
지식/윤리와 사상

도가의 연원과 전개

by sungjinbyeon 2025. 3. 4.
반응형

도가의 연원과 전개

 

  1. 노자

1) 사회혼란의 원인을 그릇된 인식과 인위적인 규범에서 찾음

2) 인간: 소박하고 순수한 자연의 덕(자연성)을 지닌 존재/인법지 지법천 천법도 도법자연

3) : 천지 만물의 근원, 운행 원리로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음

4) 사상

가. 무위자연: 자연 그대로의 상태 강조

나. 상선약수: 겸허하고 다투지 않는 물이 최고의 선

5) 정치적으로는 무위지치, 나라가 작고 문명이 발달하지 않은 소국과민을 이상사회로 제시

2. 장자

1) 만물제동: 도의 관점에서 만물은 하나인데 차별하는 것은 보잘것 없음

2) 인간: 성인, 천인을 이상적으로 봄

3) : 천지 만물의 근원, 운행 원리로 인간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자연의 원리

4) 사상

가. 소요: 외물에 얽매임이 없는 정신적 자유의 경지

나. 물아일체: 자연과 내가 하나되는 완전 몰입의 상태

5) 수양 방법

가. 좌망: 조용히 앉아서 일체의 것에 대한 얽매임에서 벗어남

나. 심재: 마음을 비워 깨끗히 하여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마음 상태가 됨

3. 도가의 발전 및 쇠퇴

1) 노자와 장자 이후 제자백가의 사상을 흡수한 황로학파가 등장

2) 이후 도가와 민간신앙이 합쳐진 오두미교가 나오며 종교적인 색채로 발전

3) 실천적인 동기에서 출발한 도가는 이후

신비주의, 사변철학으로 변질되며 개인의 생명과 정신적 자유에 집중 like 신선, 불로장생...

4) 신라시대에는 불교와 마찬가지로 화랑도에 영향

5) 고려시대에는 도교와 불교의 모습을 보이는 팔관회가 진행되었으며 풍수지리설에 영향을 줌

반응형

'지식 > 윤리와 사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세 그리스도교 윤리  (0) 2025.03.04
고대 그리스와 헬레니즘 윤리  (0) 2025.03.04
불교의 전개  (0) 2025.03.04
불교의 연원  (0) 2025.03.04
유가 윤리의 전개 및 발전  (0) 2025.03.04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