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 문화
- 고려 초기(호족 사회)
1) 유학
가. 중앙: 국자감(유학부/기술학부)
나. 과거제 실시: 광종대 쌍기의 건의
가) 명경과, 제술과
나) 잡과, 승과, 무과는 X
다. 지방: 향교
2) 역사: 구삼국사 -> 현재 전하지 않음
3) 불교
가. 훈요 10조: 불교 숭상 당부, 연등회 중시
나. 철불 및 대형 석불 유행(개성적)
다. 균여의 보현십원가
라. 성종은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수용하여 연등회 축소, 팔관회 폐지
4) 풍수지리설: 서경 길지설 ->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영향
cf. 개경(개성), 서경(평양), 동경(경주), 남경(서울)
5) 건축: 주심포 양식(건물의 기둥 위에만 포를 배치)
2. 고려 중기(문벌 사회)
1. 유학
가. 사학의 부흥: 사학 12도(최충의 9재 학당 = 문헌공도)
나. 관학 진흥책: 양현고(장학재단), 전문 7재(국자감에 전문 강좌 설립)
2. 역사
가. 김부식의 삼국사기
가) 신라 계승의식
나) 현존 우리나라 최고(古)의 역사서
다) 기전체로 서술: 역사적 인물의 전기를 이어가는 방법(제왕 - 본기, 신하 - 열전)
3. 불교
가. 의천
가) 천태종 설립
나) 교관겸수: 교종 중심으로 선종 통합
나. 초조대장경 편찬
다. 부석사(신라시대 창건)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등으로 신라 계승의식이 엿보임
4. 풍수지리설: 서경 길지설에 영향을 받은 묘청이 서경 천도 운동 -> 이후 남경 길지설 대두
5. 공예: 나전칠기
3. 고려 후기(무신정권기)
1. 유학: 위축
2. 역사: 이규보의 동명왕편(고구려 계승 의식)
3. 불교
가. 지눌
가) 조계종 정립
나) 정혜쌍수, 돈오점수: 선종 중심으로 교종 통합
다) 수선사 결사(운동): 세속화된 불교 타파
나. 혜심
가) 유불 일치설
나)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토대 마련
다. 요세
가) 법화 신앙(법화경 중심)
나) 백련(사) 결사(운동): 세속화된 불교 타파
4. 공예: 상감청자
5. 인쇄: 팔만대장경(= 재조대장경, 경남 합천 해인사)
6. 의학: 향약구급방(현존 우리나라 최고古의 의약서)
4. 고려 후기의 원 간섭기(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
1) 유교
가. 안향이 성리학 소개 -> 신진사대부 성장의 토대
나. 이제현의 역옹패설
다. 이색이 성균관에서 정몽주, 정도전 등에게 유학 교육
2) 역사
가. 승려 일연의 삼국유사
가) 불교사를 중심으로 야사, 민간 설화 기록
나. 이승휴의 제왕운기(삼국유사와 마찬가지로 단군 이야기 수록)
다. 이제현의 사략: 성리학적 유교 사관
3) 불교
가. 수월관음도에서 지배층의 소원인 극락왕생 희망
나. 개성 경천사지 10층 석탑: 탑이 짝수층이라는 것은 원의 영향 받음을 알려줌
3) 풍수지리설: 조선의 한양 천도(무학대사에게 신라 도선스님의 환생이 길을 십리 더 가라고 일러줌)
4) 공예: 분청사기
5) 인쇄: 직지심체요절(지금의 청주인 서원경 흥덕사에서 제작, 세계 최古의 금속 활자본)
cf. 목판은 대량 생산에 적합, 다양성 반영하기 어려움 -> 팔만대장경
활판(글자)은 소량 생산에 적합, 다양성 반영하기 좋음 -> 직지심체요절
6) 건축: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주심포), 황해도 성불사 응진전(다포 양식 - 기둥 아닌 곳에도 공포)
7) 과학: 당의 선명력 -> 원의 수시력
8) 무기: 화통도감(우왕, 최무선) -> 진포(군산)대첩과 황산(남원)전투에서 활용